CMS 로그인

의상조사 법성게

의상조사 법성계


법의 성품 원융하여 두모양이 본래없고,


모든 법이 동함 없어 본래부터 고요해라.


이름 없고 형상 없고 온갖것이 끊였으니,


참지혜로 알일 일뿐 다른경계 아니로다.


참된 성품 심히 깊어 지극하여 미묘하니,


자기 성품 고집 않고 인연 따라 이루더라.


하나 중에 일체 있고 일체 중에 하나 있어,


하나가 곧일체요 일체가 곧하나라.


한티끌속 그가운데 시방세계 머금었고,


일체 모든 티끌마다 시방세계 머금었네.


한이 없어 머나먼것 무량겁이 일념이요,


일념 또한 한이 없어 머나머니 겁이어라.


구세십세 서로서로 어우러져 있음에도,


혼돈되지 아니하여 따로따로 이루었네.


처음 발심하온 때가 깨달음을 이룬때요,


생과사와 큰열반이 항상 서로 함께 했고,


이와 사가 아득하여 분별할길 없는것이,


열부처님 보현행은 큰사람의 경지로다.


해인삼매 고요속에 온갖 것이 갈무리고,


불가사의 무진법문 마음대로 드러내며,


온갖 보배 비내리어 일체중생 이익하니,


중생들이 그릇따라 온갖 이익 얻음이라.


이까닭에 불자들은 본래자리 돌아가서,


번뇌망상 쉬잖으면 얻을것이 가이없네.


인연 없는 방편지어 마음대로 잡아쓰니,


본래자리 돌아가서 분수따라 양식얻네.


다라니의 무진법문 끝이없는 보배로써,


온법계를 장엄하여 보배궁전 이루고서,


영원토록 참된법의 중도자리 편히앉아,


억만겁에 부동한것 그이름이 부처일세.